클래스
class 키워드를 사용해서 작성합니다.
클래스는 Node입니다.
UML 클래스는 가시성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타입과 열거형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RSM Smarteasy에서는 설계결정으로 가시성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여기서는 public으로 설계결정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Java,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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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Node { } |
C++
가시성을 지원하지 않고, 클래스는 선언으로 헤더파일(.h)에 작성됩니다. 선언의 마지막에는 ;을 작성합니다. 데이터타입과 열거형에도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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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Node { }; |
Type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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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ort class Node { } |
데이터타입
데이터타입은 값의 의미가 부여되어야 합니다. 값은 정체성이 없어서 해당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immutable).
C#
struct로 작성합니다.
Java, C++, Typescript
클래스와 동일하게 작성합니다. immutable함을 보장해줄 수 있는 추가적인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immutable을 구현하는 좀 더 자세한 방법은 8장. 개념 III에서 다룹니다.
열거형
enum 키워드를 사용해서 작성합니다.
C#,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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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enum CustomerTypeKind { Gold, Silver, Bronze }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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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um CustomerTypeKind { Gold, Silver, Bronze }; |
Type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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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ort enum CustomerTypeKind { Gold, Silver, Bronze } |
속성
9장 속성에서 설명합니다.
연관
속성과 같은 방법으로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