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강도가 제가 지금까지 받아보았던 다른 수업보다 힘들었고 수업의 질도 가장 높았던 만큼 수업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그만큼 더 노력도 했던 만큼 얻은 것도 많았던 교육이었습니다.
혹시 저처럼 그 동안의 업무방식에 의문을 갖고 개선방법을 고민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꼭 이 교육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일을 시작한지 이제 1년 된 초보 개발자입니다. 하지만 일을 할 때 개발에 들어가기에 앞서 항상 고민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프로젝트 초기에 요구사항 정리와 분석, 소프트웨어 설계를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갈 수 있을까? 라는 것이었습니다. 아직 제가 이런 고민을 하는 것이 이르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한번 생긴 지적 호기심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팀장님들이 좋은 말씀도 많이 해주셨고 혼자서도 알아보았지만 만족할 만한 답을 못 찾고 있을 때, 같은 커뮤니티의 형님의 추천으로 NWC 컨설팅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UML 교육으로 알고 많이 망설였지만 저보다 먼저 NWC 컨설팅의 교육을 받으신 선배님들의 교육후기를 보고 용기내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날과 둘째 날은 기본으로 돌아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들, 그 동안 사용은 하고 있었지만 개념정립이 되지 않았던 객체와 클래스,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등의 개념을 명쾌하게 정리해주셨습니다.
이 교육의 핵심이 되었던 행위형식화는 그 동안 클래스나 역할(책임) 중심의 객체모델링방법보다 더 높은 단계인 컬레보레이션 기반의 객체모델링 방법으로 클래스 기반 설계의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왜 행위중심의 설계가 되어야만 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제시합니다. 첫째 날과 둘째 날 배운 개념들을 근거로 행위형식화 개념과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고 실제 실습을 통해서 실무에서는 어떻게 적용 해야 하는지 알려주셨습니다.
교육의 내용 전부를 완벽하게 이해한 것은 아니었지만 저 나름대로 앞으로의 방향제시는 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수업의 강도가 제가 지금까지 받아보았던 다른 수업보다 힘들었고 수업의 질도 가장 높았던 만큼 수업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그만큼 더 노력도 했던 만큼 얻은 것도 많았던 교육이었습니다.
같이 교육을 받으시는 분들이 다들 실력이 출중하시고 저보다 훨씬 오랜 개발 경험을 가지신 선배님들과 공부할 수 있었던 것은 제 인생에 있어서 정말 큰 행운이었고 이런 좋은 기회를 저처럼 배움에 목말라있는 많은 분들이 함께 하실 수 있다면 좋을 것같아 교육후기를 남깁니다. 혹시 저처럼 그 동안의 업무방식에 의문을 갖고 개선방법을 고민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꼭 이 교육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 잘 이해못하는 다른 선배님들이나 저의 끊임없는 질문공세에 쉬는시간도 없이 답변해주신 강사님과 힘든 주말 교육에도 하루도 빠지지 않고 끝까지 달려온 교육생 선배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