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Chain – 페이스북 커뮤니티 활동 내용

언제까지 일지는 모르겠지만, llm이 세상을 흔들고 또 흔들고 또 흔들것이라 생각해요~
그렇다면 태생이 llm때문이고 이에 잘 맞춰 가고있는 랭체인인데.
랭체인은 혼자 먹자고 할것으로 보이지 않으니, 랭체인에 올인~
우리 그룹도 같이 확 성장~~
챗gpt가 활용된 기업의…
이런게 정말 될까요? 정말 오픈된 기업이거나 이런거 해봤다 기업이 아니라면. 국내에서 이게 될까?
궁극은 기업 lllm은 클라우드로 가겠지.
개인적인 ai 미래전망입니다.
gptall과 같이 것들이 연구 목적을 넘어 mpt-7b와 같은 오픈소스이면서 상용으로 사용해도 되는 것들이 계속해서 나올 것이다. 심지어 어느시점까지는 너무 많다 할 정도로 넘쳐날 것 같다.
사용자 데이터를 임베딩 방식으로 벡터db에 저장하고, 위에서 제공하는 llm들과 연동되어 사용될 것이다. 내부 정보가 외부에 공개되기를 싫어하는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개인 기업 공공 기관들은 이런 방식으로 챗 또는 질의 응답이나 상담 애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하고자 할 것이다.
이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도 엄청 필요할거다. 개발의 대부분에서는 랭체인을 사용할 것이다. 랭체인 이거 뜰 수 밖에 없습니다!!!
프라이버시를 중요시 하는 기업 개인 공공기관은 소유한 데이트를 사용할때와 잘나가는 llm들을 사용할 때를 구분하고, 처리할 일의 성격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것 같다. 왜냐하면 잘나는 것들은 앞으로도 더 잘나갈 것이다.이것들은 더 똑똑해질것이고 더 많은 일을 처리할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때도 이를 잘 반영해야 한다.
생성형ai가 판을 치면서 ai발전 속도는 정말 무서울 정도입니다. 이런 변화 속에 앞으로의 데이터베이스는 어떻게 될까? 사람을 고려하고 접근했던 방식에서 llm들을 고려한 데이터베이스로. 벡터 데이터베이스가 판을 치겠군~^^
google과 같은 정보기술 거대 기업들은 llm에 뛰어 들었고, 자신들의 llm위에서 돌아가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llm 영역은 오픈소스를 두려워하지만 거대한 자본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거대기업이나 국가가 될 것 같다. 우리나라도 이런 추세에 따른다면, 카카오, 네이버 등이 이 분야를 차지할것같다. 애플과 삼성도 가만히 있지는 않겠지.
학교나 연구기관이라면 모를까 스타트업이 이 분야에 뛰어드는 것은 멋져 보일 수는 있지만 성공은 어려울 것 같다. openai 처럼 거대한 금액 투자를 받거나 거대기업과 한 몸처럼 움직일 수 있다면 가능성은 좀 더 커지겠지만.
이런 조건을 하나 하나 따져보고 생존도 생각해본다면, 결국 자금이 도는 빠르게 변하는 판에서 llm 연동해서 사람들이 필요로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스타트업이 해야 할 분야 아니겠나?
랭체인은 이를 매우 빠르게 파악했는지, 본능적으로 알았는지 좋은 자리를 잘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 랭체인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아래 영상을 수십번 봐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왜 llm이 두려움을 주기까지하는가? 언어의 이해는 결국 행위에 대한 이해~
지금 분위기론 AI 말고는 개발할거도 없을 것 같은데. 조금이라도 일찍 선점해볼까?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 Mojo http://www.umlcert.com/mojo-overview/
페북 그룹도 하나 만들었어요. 같이해요~
llm이 여러분이 만들고 제공하는 툴에 수식해야 하는 것 – conversational
여러분이 제공하는게 todo 관리라면,
conversational today 관리가 된다는 것~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llm들 정리
1개월 지났지만.
LoRA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QLoRA 시대 옵니다. LoRA거쳐

https://www.youtube.com/watch?v=66GD0Bj5Whk

openai function calling api는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또다른 많은 기회를 제공할것입니다.
어느정도까지는 여기에 올인해봐야할것같고~
랭체인과 관련해서도~
openai의 발표를 보면, llm은 openai가 끌고 가는 것 같습니다. openai가 기존 llm모델에 function calling 관련된 fine tuning을 했으니. 오픈소스 llm들도 이를 할거고, 앞으로 이런 소식을 접하게 될 것 같습니다.
랭체인이 얼마나 빠르게 변화를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랭체인에서는 function calling을 에이전트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llm 선두 주자는 누가될까?
지금은 누가 뭐라해도 openai.
앞으로는?
검색을 쥐고 있는 쪽으로 가겠지.
글로벌은 구글, 검색에서는 많이 뒤쳐지고 있지만 openai와 손잡은 ms.
국내에서는 nhn과 카카오.
글로벌하게 뒤쳐진 이 둘 중 서비스를 만들 업체들이 쉽게 접근하게 하고. 먼저 한글이 잘되는 llm을 오픈하는 이가 이기겠지. 나는 원한다, 그렇게 되길.
요즘 유투브 영상을 요약해서 보고 있어요. 너무 빠르게 변하고 있으니.
이름 정하는 것을 보면, openai는 매우 매우 뛰어나다. gpt에 chat을 붙이는거보니. 그런점에서 langchain도 그렇다. 본질적인 의미를 그대로 이름으로 표현하고 있으니. 오래간다 langchain.
랭체인의 open ai의 function calling과 깊은 관련이 있는 tagging 체인과 관련된 내용으로, 꼭 한 번 보기를 추천합니다.
랭체인 에이전트를 ReAct를 이해하기 위해 잘 한 번 읽어볼 글입니다. 글 내용 자체도 읽어볼 가치는 충분합니다.
https://github.com/samwit/langchain-tutorials
https://github.com/samwit/llm-tutorials
거인어깨에 올라타기
———————————
지금 ai 산업에는 이미 여러 거인들이 있다. 거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생성형ai 시장 거인들이 탈 어깨를 빌려준다고 하니 어깨를 타는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거인 어깨에 잘 올라타는 것도 쉽지 않다 좋은 도구가 있어야 한다. 그런 도구중 최고의 도구라 생각하는 랭체인. 누구의 어깨를 빌릴까? 아직은 openai.
앞으로의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llm을 api로 연동하는것과 llm서비스 플러그인이 주가될것 같다.
랭체인도 플러그인을 쉽게 ai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chatgpt 플러그인 부터 지원해주겠지.
이러한 예측이 비슷하게 흘러간다면, 일반 애플리케이션들은 chatgpt와 같은 llm서비스들에 플러그인할수 있는 부분을 찾아 점차적으로 플러그인으로 변환해가야 한다.
About the Author
(주)뉴테크프라임 대표 김현남입니다. 저에 대해 좀 더 알기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ww.umlcert.com/kimhn/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