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Chain – Agent (1/)

llm은 정말 놀랍다. 하지만 한계가 있다. llm 등장 전부터 존재하던 것들이 있다. llm들은 서로 또는 이런 것들과 협업(collaboration)함으로 한계를 극복하고 더 놀라운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랭체인은 협업(collaboration)을 위한 도구(tool)라는 개념을 등장시켰다. llm들과 tool들을 협업시킴으로 사람을 대신해서 사람의 목적을 대신 달성해주는 agent도 지원한다.

 

구글 검색 기능과 협업할 수 있다면, llm은 최신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Serper 는 구글 검색 API다.

serper를 사용해 검색해 보는 것을 해 보자. serper를 사용하려면 api key가 있어야 한다. serper 사이트에 접속, 가입과 api키를 발급받아 “SERPER_API_KEY” 부분을 작성한다. 랭체인은 구체적인 기능들을 utility라고 하고 serper 지원을 위해 GoogleSerperAPIWrapper를 제공한다.

검색을 위해 검색어를 넘겨주고 run 메소드를 호출한다.

구글 검색 기능과 llm을 협업시켜보자. 랭체인은 협업을 위한 기능을 Tool이라 하고, agent는 tool과 llm을 사용한다.

openai의 llm과 serper를 협업해서 최신 데이터를 가지고 답할 수 있는 agent를 만들어보자.  랭체인은  agent의 일반화할 수 있는 목표를 AgentType으로 정의하고 있다. 검색은 SELF_ASK_WITH_SEARCH이다. llm으로 openai를 사용할거니 OPENAI_API_KEY를 작성한다.

About the Author
(주)뉴테크프라임 대표 김현남입니다. 저에 대해 좀 더 알기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ww.umlcert.com/kimhn/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