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댑 개발’ 세미나 15-1. 오픈제플린 1

프로그래밍 실력을 높이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잘 짜여진 소스코드를 자주 접해보는 것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이하 컨트랙트) 작성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픈제플린 컨트랙트와 같은 잘 짜여진 컨트랙트를 자주 보고 분석해 보고 따라해 봄으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오픈제플린 컨트랙트 소스코드를 분석합니다.

 

소스코드를 분석하기 전에 먼저 오픈제플린 홈페이지에 방문해 봅시다.

홈페이지를 보면, 오픈제플린이 지향하는 바가 ‘안전(secure)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표준’이 되는 것이고, 이를 위해 댑 개발과 배포와 운영을 위한 도구(컨트랙트와 SDK)를 제공하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하는 동기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입니다. 제 의견도 일부 추가해 봅니다.

  • 돈과 같은 가치를 다루는 소프트웨어는 당연히 해킹과 공격의 대상이 됩니다. 컨트랙트는 보안(안전)이 중요한 소프트웨어로 분류되어야 합니다.
  • 개발자들은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와 컨트랙트 개발 경험이 부족합니다. 또한 적당한 개발 도구나 테스트 도구가 부족합니다. 지금은 많이 보강된 상태입니다.
  • 블록체인의 특성 상 컨트랙트가 일단 배포되면, 다른 유형의 소프트웨어와 달리 문제를 고치기 어렵습니다. 이것을 문제라고 할 수는 없지만, 현실적으로 개발할 때는 문제가 됩니다.

Documentation

오픈제플린은

About the Author
(주)뉴테크프라임 대표 김현남입니다. 저에 대해 좀 더 알기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ww.umlcert.com/kimhn/

Leave a Reply

*